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도전

[주식 3/12(금)] 코스피 3054.39(+1.35%) & 코스닥 925.49(+1.93%)

반응형

1. 코스피 & 코스닥 (종가기준 _ 3월12일 금요일)

 

얼마만에 보는 불장인가.  어제 오늘 그동안 섭섭했던 마음이 조금이나마 풀린듯 하였다. 

오늘 코스피는 미국 바이든의 경기부양책("2,160조") 과 국채 금리 안정에 상승 한 것으로 보인다. 

(경기부양책에 의한 투자심리 개선 및 물가 지표 안정)

 

또한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 등 저가 매수세가 몰리며 이틀 연속 상승세를 이어간 것으로 보인다. 

(매수 타이밍을 잘 잡았어야 했는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

 

오늘은 외국인/기관의 매수세가 강했고 반대로 개미들은.. 이제 올랐으니 얼릉 팔아야 한다고 생각한건가..

예탁금도 소폭 하락 한것 같다..  

네이버금융 투자자별 매매동향


 

2. 업종별 상승 & 하락

 

[상승] - 쿠팡관련주 강세

상승을 주도한 주는 역시나 쿠팡관련주였고 마켓컬리 미국 상장관련주, 배터리/반도체 관련주 등 증시 전반적으로 모두 상승세 였다. 쿠팡의 불같은 질주는 언제 까지일지.. 기업가치의 과대평가로 위태위태해 보인다.

마켓컬리도 미국에 상장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 아무튼 국내 기업이 달러 많이 벌었으면 좋겠다. 

반도체/배터리 관련주도 미국/중국의 영향으로 상승세를 이어갔고.. 쭉쭉 달렸으면 좋겠다.. 

 

[하락] - 딱히?

연일 불같이 올랐던 KB금융이 오늘 -3.08% 로 마감했고, 쿠팡 관련주로 상승할거라 예상했던 KCTC/동방은 약 -10% 정도의 하락세를 보였는데... 최근 과도한 상승폭에 의한 주가하락으로 보인다. 쿠팡도 거품인데... 관련주들은 오죽...

 

오늘은 장이 너무 좋아서 건실한 기업의 주식을 들고 있던 사람이라면.. 작던 크던 빨간맛을 봤으리라 믿는다...

 

쿠팡의 미국시장 연착륙으로 관련 테마주의 관심이 뜨겁고, 추후 미국시장에 상장을 노리는 마켓컬리 같은 기업들과 연계되어 있는 주식들 역시 뜨겁다. 

쿠팡 테마주 및 투자사 종목 (네이버금융 테마주)

 

사실 이런 종목들이 제일 무섭다. 뭔가 따라서 안들어가면 대박을 놓칠것 같은 마음에 들어가게 되고..

들어갔다가 손실 발생하고.. 만회하려다가 또 손실 생기고..

 

나같은 쫄보는 안보는게 답이라고 생각한다.  


3. 그냥 나의 이야기

 

[쿠팡, 상장 첫날 40% 흥행성공!]

사실 많은 전문가들이 기업가치 과대평가로 인한 주가 하락을 예상하였으나..

35달러에서 시작한 주가는 49.25달러 정확히 +40.71% 상승으로 장을 마무리 했다.

CPNG - NYSE (3/11)

앞으로 주가가 어떻게 될진 모르겠지만.. 어쨋든 우리나라 기업이 미국 시장에서 국위선양 하는 모습은 좋은 것 같다. 

(현재시간 20시, 프리마켓에서도 52.4달러로 전일대비 +6.4% 높은 가격에 매매되고 있다. 요것봐라?)

 

오늘 시키면 내일 새벽에 생필품이 도착해 있는 모습은.. 미국사람들은 상상도 못했을것이고.. 다른 외국 사람들도 아마 큰 충격을 받을 일이다. 안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써본 사람은 없다는 로켓배송... 세계 시장에 충분히 매력있는 포인트라 생각되고 이와 비슷한 마켓컬리도 꼭 성공하길 기대한다. 

 

[ECB의 완화적 통화정책]

*ECB = European Central Bank (유럽중앙은행)

ECB가 금리를 동결하고 2분기부터 자산 매입속도를 높이겠다고 발표하고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부양책 서명을 통과시키며 경기회복 기대감을 확산시키며 위험자산 선호를 촉진. 유럽 주요국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상승마감. 

 

유럽에 우리나라에 크고 작은 회사들이 매우 많이 진출해 있다. 반도체, 자동차, 전자기기 등등등...

유럽의 증시 상승은 우리나라에 증시에 매우 중요한 지표이므로.. 꼭 상승세를 이어가길 바란다. 

 

[삼성전자는 어떻게 될까?]

지지부진한 삼성전자.. 화끈하게 올라가면 좋으련만.. 반도체는 없어서 못 판다는데.. 왜 주가는 그대로지?

오스틴 공장(반도체 파운드리 위탁) 비가동으로 인한 타격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 

손실 금액이 수천억원 이라는데.. 헐..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와 스마트폰 필수 부품인 드라이버IC, 전력관리칩(PMIC), 이미지센서 공급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나도 미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목표가는 10만원대이다. 공장이 재 가동하고 추후 설비투자를 통한 공급능력 확대가 된다면.. 

주가는 누가 뭐래도 목표가 돌파가 유력하다고 본다.

주가 많이 올라서 우리나라 사람들 모두 부자 만들어주세요. 

삼성전자 / 삼성전자우 일봉 (네이버금융)

 

오랜만에 이틀연속 상승분위기였다. 

다음주에 코스피 3100을 넘어설지.. 다시 2900대로 후퇴 할 진 모르겠지만 세계 증시 상황으로 봐서는 좋은 흐름인것은 맞는것 같다. 각 국에서 금리상승 및 인플레이션 우려에 대한 완화를 진행 중이니 우리나라도 좋은영향을 받을 것이다. 

 

요즘 전기차가 너무 사고 싶다. 

주말에 전기차 관련 포스팅이나 해야겠다...

 

따뜻한 봄날. 무더운 나라. 답답한 호텔에서...

 

 

반응형